굿모닝 뉴스레이다
-오늘의 Biz&Tax 스토리
Biz&Tax Weekly
-절세포인트
-알기쉬운 세금이야기
-비즈니스 칵테일
-돈 되는 이야기
-세무상담 Top5
온라인 세금박사
씨엔티시스템(주)
에스엠테크(주) TEL.041)545-3655 FAX.041)545-3656
주식회사 에스서치
(주)매직캔(magikan) 070-7580-2559
(주)씨-월드항공여행사
물방울치과 천안점(이마트옆) 물방울치과 아산점(온양
우림기획 - 청수동
경신철강(주) - 성성동 Tel. 523-0005
김영순성형외과 /이마트옆 쌍용동
1급 현대자동차공업사 / 아산시 음봉면
써밋디자인(주)
비인(주) SK핸드폰대리점 070-7430-0808
(주) 노부메디칼
(주)아모
스카우트
페이버스
그린지하수
에스티에이프로덕트(주)
조세실
주식회사 이스트구조
김영순성형외과
(주)이스트구조
베타 코리아 (주)
에이에스피
엠테크
건축사사무소CA우건
이맥스 (E-MAX)
하누돈
샘치과
평화당 한의원
그린지하수
엔젤코스메틱 , 엔젤화장품
루마썬팅 천안백석점
프라이다라움 웨딩홀
천안레스토랑 이일리크
제로라인
육회한연어 천안신방점
이든의원
잇(it)플란트치과의원
수정횟집
개성집 (음봉산동점)
상도종합건설(주)
토마토건설주식회사
음봉종합건재
정우상사
주도유통
해선물산
천안 인애학교기업 해미래 드림카페
애니카랜드 배방점
세종안전상사 041-571-1290
1급번영모터스
파리바게뜨 아산장재점
건축사사무소 이지공간
 
초보 창업자가 고민해야 하는 6가지
조회 : 4288 등록일 : 2019/05/21
[창업경영신문 전문가칼럼] 언론기사를 작성할 때의 육하원칙(六何原則, five W's and one H)은 창업을 위한 핵심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은 다음의 6가지에 대해 고민하고 또한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1)누가(who): 누구 창업을 하는가 하는 것인데, 쉽게 말하면 창업자가 어떤 사람이냐 하는 것이다. 즉, 창업자가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인데,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필요한 창업이론과 실무지식을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2) 언제(when): 언제는 바로 창업의 시기 혹은 타이밍(timing)이라고 할 수 있다. 창업아이템에도 창업의 시기가 있으며, 시장진입이 너무 빨라도 혹은 너무 늦어도 낭패를 볼 수 있다. 창업을 할 때에는 계절적인 요인도 고려해야 하며, 제품의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를 고려하여 창업의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

(3) 어디서(where): 어디서라는 것은 창업의 장소(입지)라고 할 수 있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점포 창업의 경우에는 어느 장소(점포의 입지)에서 창업을 하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점포의 입지선정을 위해서는 점포 예정지역에 대한 상권분석이 먼저 실시되어야 한다.

(4)무엇을(what): 무엇을 제조하고 판매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말한다. 이것은 창업아이템에 해당하는 것으로 유형의 아이템과 무형의 아이템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아울러,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5)어떻게(how): 어떻게는 창업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여러 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켜서 경영하는가 하는 문제를 말한다. 즉, 기술개발, 자금조달, 홍보 및 마케팅, 시장개척, 인사관리 등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 것인가 하는 것을 말하는데, 창업자는 자기 나름대로의 경영철학과 전략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흔히 마케팅전략으로서 4P가 중요하듯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는 4S(Speed, Spread, Strength, Satisfaction)전략도 매우 중요하다. 즉, 시장진입의 속도(Speed), 가맹점의 확산전략(Spread), 브랜드의 강점 및 차별화(Strength), 고객만족(Satisfaction)이 프랜차이즈 창업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6)왜(why): 왜는 무엇 때문에 창업을 하는가 하는 것과 같이 창업의 목표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또한 창업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문제와 의사결정에 대해서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 하고 또한 구체적으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6가지를 잘 생각해 보면, 창업이라는 것은 결코 좋은 아이템 하나만 있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도 있듯이 창업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CSF, Critical Success Factor)들을 결정한 후에 그러한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결합시키고 융합시켜야 성공창업이 가능할 것이다.

◇ 칼럼니스트 소개 : 김영문 교수

현재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를 설립하여 회장으로 역임하였다. 또한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단장 및 창업지원단 단장을 역임하였다. 국내 최다 창업서적(현재 17권)을 출판하였으며, 한국 창업시장을 움직이는 50인에 선정되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개인창업 보다 안전한 ‘팀 창업’ [2019/05/28]
성공확률 높이는 창업유형 알아보기 [2019/05/14]
[09/30]6월말 결산법인 법인세 신고납부
[10/10]사업소세(종업원할) 신고납부
[10/10]원천징수분 법인세·소득세·주민세 납부
[10/25]부가가치세 2기분 예정신고납부
[10/31]6월말 결산법인(중소) 중간예납 법인세 분납기한
충남 천안시 서북구 오성로 103, 6층 (두정동 청풍프라자) TEL:041-567-6764 FAX:041-567-7996
선우회계법인   http://www.tax4041.co.kr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2001-2019 BizNTax.com All rights reserved.